본문 바로가기
공간스토리/행복한공간

주택 인테리어 _ MOUNTAIN VIEW HOUSE

by 미모스튜디오 2022. 1. 26.
728x90
반응형

HOUSES / RENOVATION / HOUSE INTERIORS / 주택 인테리어 / 주택 디자인 / 단독주택 인테리어 / 주택 건축
유니크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영국의 주택 'MOUNTAIN VIEW HOUSE'

via_archdaily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시선을 잡은 주택으로 영국 런던에 위치한  마운틴 뷰 하우스를 소개해 본다.
건축가는 영국의 주택 양식 중 하나인 edwardian(에드워디안)식의 2층 주택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자신의 가족(4인)을 위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는데 마치 화려한 무대 세트와 같은 유니크함과 다채로운 컬러가 돋보인다. 

via_archdaily

건축가는 홉킨스 하우스의 하이테크 스타일과 디올의 2015년 파리 디올 뮤지 로댕 쇼와 같은 것들을 참고하였다고 한다. 또한 디즈니랜드 롤러코스터와 영화 트레인스포팅의 장면을 포함한 수많은 대중문화 자료에서 디자인 단서를 얻었는데,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마터호른 봅슬레이에서 착안한 알루미늄 소재의 외부 파사드의 형태는

MOUNTAIN VIEW HOUSE라고 이름지어진 이유이기도 하다. 

 

via_archdaily
*디즈니랜드 마터호른 봅슬레이  via_디즈니랜드 공식 홈페이지

이 부지는 정원으로 경사져 있어 집 뒤쪽 바닥이 1미터 낮아져 새로운 오픈 플랜인 주방/식당이 정원과 연결된다. 
1층은 단순하게 개조하여 침실공간을 추가하였으며 리노베이션은 뒷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정원을 마주한 개방적인 생활 및 식사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디자인은 공간을 개방하고 노출된 질감과 구조를 활용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는데 재질, 모양, 색상이 교차되어 질감과 촉각이 느껴진다. 
어두운 단색의 침실에서 밝은 빛으로 가득 찬 연장선까지 1층을 지날수록 공간은 점점 개방되며 원래의 뒷벽을 완전히 철거하는 대신 일부를 남겨 주방과 식당, 그리고 그 너머의 새로운 라운지 공간 사이에  칸막이로 활용하였다. 

 

via_archdaily

천정의 돌출된 레이저 컷 트러스는 하이테크 디자인을 연상케 하고, 레인지 폴 기둥, 빈티지한 벽돌 등은 대조적인 컬러로 채워져 보다 선명하며 초현실적인 느낌을 더한다. 
파란색과 회색 패널이 패턴화된 주방 싱크대와 아일랜드 바 역시 눈에 띄도록 디자인되었는데 재활용 도마 및 우유병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라고 한다. 

via_archdaily
via_archdaily
via_archdaily
via_archdaily
via_archdaily

동시에, "쓰레기는 원하지 않는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모자이크 타일 계단, 만화 스타일의 화살표, 맥도널드 조명, 식물과 예술품들을 포함하여 유니크한 감성들이 곳곳에 묻어나는데 산만하거나 유치해 보이지 않는다. 

via_archdaily
via_archdaily

집의 앞쪽에 있는 거실은 다양한 색상의 뒷면과 대조적으로 그려졌다. 벽을 장식하는 건축 몰딩을 포함하여 이 방의 거의 모든 것이 같은 색조의 블루 계열로 칠해져 있다.

via_archdaily

위층에는, 침실과 욕실을 추가할 수 있게 레이아웃을 재구성 하여 마스터 원룸을 포함하여 총 4개의 침실이 있다.
욕실은 오렌지 컬러의 천장과 파란색과 흰색 타일로 만들어진 칠판무늬 벽이 특징인데, 이것은 집의 오래된 벽난로를 의미한다.

via_archdaily
via_archdaily

복도는 흰 벽과 우드 데크 바닥, 옛 집의 뼈대는 그대로 남겨둔 채 개방된 유리 천장을 포함하여 차분한 분위기이다. 

via_archdaily
via_archdaily

건축가는 "우리는 외부 세계에서 너무나 많은 색상과 질감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많은 다양한 패턴과 천을 안으로 들여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질감, 색상, 패턴을 선택함으로써, 건축적 요소들은 예술과 음식이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느낌과 기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건축가의 말처럼 공간에 느낌과 감정 반응/기억, 질감 및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 옵션이 끝없이 많기에 익숙한 분위기의 흰색 벽만 생각 하지 말고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유니크한 공간 인테리어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Location : London, England

Architects: CAN
Area: 150 m²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