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간스토리/행복한공간

아파트 인테리어 _ WOOD RIBBON IN PARIS

by 미모스튜디오 2021. 10. 1.
728x90
반응형

주택 디자인 / 주거 인테리어 / 아파트 인테리어 / 아파트 리모델링 / house design / house interior
고대와 현대의 디자인 조화가 멋스러운 파리의 주택 'WOOD RIBBON'

파리의 스튜디오 Toledano + architect 재설계한 이 아파트 내부에는 빛나는 합판 벽이 휘감겨 있다.
우드 리본이라 이름 지어진 이 아파트는 1853년에서 1870년 사이에 도시 경관의 많은 부분을 재설계한 파리의 하우스만 시대에 지어진 주거용 건물 안에 자리 잡고 있는데 19세기 말부터 대부분 손대지 않은 채 방치되어 왔으며, 여전히 쉐브론 패턴의 파르케 나무 바닥과 벽면 몰딩과 천장의 화려한 석고 세공과 같은 몇 가지 독창적인 특징들을 자랑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즉 세 아이가 있는  젊은 부부는 복잡한 평면도와 어색한 크기의 방에 불만족스러워했다.

via_pinterest

 

결국 이 프로젝트의 핵심 아이디어는, 집의 현존하는 역사적 요소에 대한 존중을 유지하는 동시에, 강한 현대적 정체성을 더해, 21세기 거주민들에게 맞는 새로운 용도와 새로운 공간적 가치를 공개하면서 그 장소에 강한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역사의 층을 보존하면서 강한 현대적 정체성을 부여한다. 그것이 도전이었다.

그에 대한 해답은 베어링 성형된 벽을 순환하는 나무 리본으로 나무는 굴곡을 따라 거주할 수 있는 벽으로 무게를 지탱하는 벽과 구조적인 벽을 보존하면서 공간을 나누는 모든 칸막이 벽을 허물었고, 나무 리본 벽을 프로젝트의 특징짓는 포인트 요소로 조성하였다. 
이 벽은 여러 개의 나무 판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패널은 조립식 후 현장에서 조립되어 반짝이는 곡선을 이루고, 아파트를 가로질러 현관 홀에서 시작하여 공간을 나누고 정의한다. 
나무로 된 긴 리본은 천장보다 낮아서 아파트의 역사적인 배치의 공간적 특성이 천장에 있는 석고 구조의 디자인에서 여전히 알아볼 수 있다. 

벽은 목수에 의해 현장 밖에서 조립되었고, 거푸집과 레이저 절단을 사용하여 형태를 만든 후 아파트로 운반되어 하루 만에 조립되었다고 한다. 

 

거실 via_pinterest

레이아웃 계획은 기존 벽들에 의해 부과된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완전히 철거하기로 결정한 것과 새로운 칸막이 나무 벽의 모양에 상관없이 보존될 천장의 몰딩들, 침실이 있는 마스터 스위트룸과 침실과 화장실이 있는 어린이 구역의 구분이었다. 
나무 리본은 두 영역을 구분 지으며 그 사이의 공백은 긴장감뿐만 아니라 개방감도 만들어냈다.

via_pinterest

입구와 거실, 주방, 식당 등 넓은 공동 공간을 좁은 복도로 구분한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곡선의 나무 벽체 사이에는 금속 과 대리석 등의 새로운 재료들의 드러나는데 마스터 욕실에서는 고급스러운 회색 오닉스가 합판이 주는 젊고 여유로운 느낌과 뒤섞여 있는 반면, 어린이 구역에서는 흰색과 오렌지색 수지로 밝고 장난기가 넘친다.
천장은 치경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져 자연광을 주고 침실을 제외한 나무 벽 뒤 모든 부분에 재미난 트위스트를 준다.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또한 책과 다른 물건을 담을 수 있는 틈새를 만들고, 다른 방의 입구를 숨기고, 침실 근처의 탈의실 같은 편리한 유틸리티 공간을 포함한다.
SANAA가 디자인한 팔 없는 의자, 패트리샤 우르키올라(Patr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Shimmer 테이블, 트래버틴 대리석을 활용한 주방과 같은 세련된 디자인의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거실_벽의 곡선 형태 또한 따뜻한 베이지 천으로 덮인 공간 중앙에 위치한 콩 모양의 소파에 의해 메아리쳐진다. via_pinterest
via_pinterest
주방에서, 벽은 수납공간을 형성하기 위해 방의 뒤쪽을 감싸고 있으며 그 앞은 회색의 트라버틴 대리석으로 만든 거대한 아일랜드 바가 자리잡고 있다. via_pinterest
via_pinterest
안방 via_pinterest
안방으로 통하는 욕실은 오닉스 패턴으로 감싸진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데 이것은 벽을 만드는데 사용된 평범한 합판과 대비되는 의도적으로 선택한 재료다. via_pinterest
아이방 욕실 via_pinterest
벽의 숨겨진 문들은 또한 네온오렌지 독서실이 있는 아이의 침실과 부모의 탈의실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이 공간을 약간 현대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천장을 폴리카보네이트 시트로 덧씌웠다. via_pinterest
미니멀한 관형 조명은 현대적인 분위기를 심어주며 아파트 곳곳에 설치돼 생활공간을 밝히고 있다. via_pinterest
드레스룸 via_pinterest

Design _Toledano + architects, 
Location_Paris, France
Area_130 Sq.m

via_dezee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