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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_ 디터 람스(Dieter Rams)

by 미모스튜디오 2020.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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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 산업디자인 / 디자인 / 애플 디자인 / 미니멀 디자인 / 독일 디자이너 / 세계적인 디자이너

디자이너의 디자이너 '디터 람스(Dieter Rams)'

 

"less, but better."

 

via_ux collective
@Dieter Rams (via_bellroy)

디터 람스(Dieter Rams)는 1932년 독일의 비즈바덴에서 태어났다. 

그는 목수였던 할아버지의 존재에 강한 영향을 받아 1947년 비즈바덴 예술학교에 진학하여 건축과 인테리어를 공부한다. 이론 중심의 대학공부에 회의를 느낀 람스는 학업을 중단 후 공방에서의 실무경험을 쌓기도 했지만 이후 다시 학업을 재개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을 한다. 졸업 후 2년 동안 오토 아펠 건축회사에서 일하며, 독일의 미국 영사관 건축 작업을 통해 모더니즘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1955년 Braun과의 역사적인 만남이 이루어진다. 브라운 형제는 바우하우스의 정신을 계승한 울름 조형대학과의 협업을 진행했고, 당시 한창 떠오르기 시작하던 미드 센추리(Mid Century)의 모던한 인테리어 및 가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구상 중이었다. 디터 람스는 이런 그들에게 반해 즉시 입사를 결정한다. 

처음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Braun에 합류했지만, 이듬해 본격적으로 제품 디자인을 시작하게 되며 1961년부터 1995년까지 Braun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가 된다. 

 

Braun에서의 첫 해에, 23세의 디터 람스는 회사의 새로운 인테리어를 위한 그의 스케치를 제시한다. 

대담하고 현대적인 계획의 벽면에 트렉 기반의 벽걸이형 스토리지 시스템의 최초의 개념을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Vitsoe에 의뢰하여 제작한 이 가구는 1년 후 벽걸이형 606 유니버설 쉘빙 시스템으로 출시된다. 

이를 계기로 제품뿐만 아니라 가구 디자인까지 디터 람스의 이중 경력은 1997년 Braun에서 은퇴할 때까지 계속되었으며 그는 오늘날까지 Vitsoe와 함께 일한다.

 

@Dieter Rams_606 Universal Shelving System, 1960 (via_bellroy) 장식성을 배제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띠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확장과 재배열이 가능한 시스템 가구.
@Dieter Rams_601 / 602 chair,1961 (via_vntg)
@Dieter Rams_620 Chair, 1962 (via_pinterest)
@Dieter Rams_621  table , 1962 (via_vitsoe)

 

브라운 커피메이커, 면도기, 스테레오, 계산기, 스피커, 알람시계 또는 칫솔, 선반 등 50년 넘게 디터 람스는 Braun과 Vitsoe에서 제품 디자인 분야의 상징적인 작품들로 세계적으로 지워지지 않는 흔적을 남겼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재 상품들의 외형과 기능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쳤다. 

 

via_medium

 

예를 애플에 포함된 계산기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은 람스와 디트리히 루브스가 디자인한 1987년형 브라운 ET 66 계산기의 외관에 영감을 받은 것이며 팟캐스트 앱에서 재생되고 있는 화면은 브라운 TG 60 릴 투 릴 테이프 레코더의 외관을 따른 것이다. 아이팟은 T3의 디자인은 연상하게 한다. 

Gary Hustwit의 2009년 다큐멘터리 영화 Objectified에서 람스는 애플사가 그의 원칙에 따라 제품을 디자인하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고 말한다.

또한 무인양품의 CD플레이어에서도, 뱅엔 올룹슨의 스피커에서도, 플러스 마이너스제로 계산기에서도 그리고 수없이 많은 미니멀을 외쳐대는 디자인들에서도 그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Dieter Rams_Braun T3, 1958 (via_bellroy)

 

@Dieter Rams_ET66 calculator, 1987 (via_glass house design store)
@Dieter Rams_Le 1 speaker, 1960
@Dieter Rams_T 1000 world receiver, 1963 여러 버튼이 가로세로 줄에 맞춰 정렬됐고, 앞에는 덮개를 달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덮개를 덮어 내부가 보이지 않게 보관할 수 있었다. 아울러 덮개 홈에 설명서를 넣어 잃어버릴 염려가 없었다. 브라운 제품은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만으로도 기계가 아름다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기능주의 디자인을 가장 잘 실현했다고 평가받는 디터 람스는 언제나 내면과 외면의 일치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그에게 ‘기능적 디자인’이라는 것은 결국 기술과 디자인의 궁극적인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과정이었다. 항상 새로운 것이나 화려한 것을 추구하기보다는 기계를 기계답게, 제품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 드러내려고 했던 것이다.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에서, 나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들이 우리의 개인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품의 미적 품질은 그 유용성의 필수적인 측면이라고 썼다. 

그러나 물건도 잘 만들어야 아름다울 수 있다. 물론 조화, 대비, 비율 등 미의 일반적인 기준이 있지만 개인의 미적 감성은 많이 다를 수 있고 지식, 교육, 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항상 아름다움에 대한 이 논의에서 벗어나 가능한 한 축소되고, 명확하며, 사용자 지향적이며, 단순히 더 오랜 시간 동안 견딜 수 있는 디자인을 주장해 왔다. 하지만 "단순함"은 특히 달성하기 어렵다. 심지어 레오나르도 다빈치조차도 그것을 알고 있었다."

 

1970년대 후반으로 돌아가서, 디터 람스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의 상태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그 세계에 중요한 공헌자임을 알고, 스스로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졌다. 내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인가?

그의 대답은 좋은 디자인을 위한 그의 10가지 원칙에서 표현된다. 단순성, 정직성, 자제력을 옹호하는 칙령 목록으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디자인 이론과 실천에 적용되고 있다.

 

1.Good design is innovative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기술혁신의 가능성은 어떤 방법으로도 고갈되지 않는다. 기술 개발은 항상 혁신적인 설계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혁신적인 디자인은 항상 혁신적인 기술과 함께 발전하며, 그 자체로는 결코 끝이 될 수 없다.

 

2.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제품은 사용하기 위해 구입된다. 기능뿐 아니라 심리적, 심미적 측면에서도 일정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유용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제품에서 떨어질 수 있는 어떤 것도 무시한다.

 

3.Good design is aesthetic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들은 우리의 사람과 우리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품의 미적 품질은 그 유용성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잘 실행된 사물만이 아름다울 수 있다.

 

4.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제품의 구조를 명확하게 한다. 더 좋은 것은, 제품이 말을 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5.Good design is honest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그것은 제품을 실제보다 더 혁신적이거나, 강력하거나, 가치 있게 만들지 않는다. 지킬 수 없는 약속으로 소비자를 조종하려 하지 않는다.

 

6.Good design is unobtrusive (좋은 디자인은 불필요한 관심을 끌지 않는다.)

목적을 달성하는 제품은 도구와 같다. 그것들은 장식적인 물건도 아니고 예술 작품도 아니다. 따라서 이들의 설계는 사용자의 자기표현을 위한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중립적이면서도 절제되어 있어야 한다.

 

7.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그것은 유행하는 것을 피하고 따라서 결코 구식인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패셔너블한 디자인과 달리, 그것은 오늘날 버려지는 사회에서도 수년 동안 지속된다.

 

8.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좋은 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까지 철저하다.)

어떤 것도 임의로 하거나 운에 맡겨서는 안 된다. 설계 프로세스의 주의와 정확성은 사용자에 대한 존중을 나타낸다.

 

9.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좋은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이다.)

디자인은 환경보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 자원을 절약하고 물리적, 시각적 오염을 최소화한다.

 

10.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좋은 디자인은 할 수 있는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덜 하지만 더 나은 것은 필수적인 측면에 집중하기 때문이며, 제품들은 비필수적인 것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순수함으로, 다시 단순함으로.

 

@Dieter Rams_Braun SK 4 radiogram, 1956 (via_moma) 주파 표시판과 조절 장치는 윗면에 모으고, 스피커는 청취자 쪽을 향해 앞면에 설계했다. 철판과 플라스틱 그리고 나무까지 다양한 소재를 사용했는데, 특히 덮개에 사용한 투명 아크릴은 브라운의 홍보 전시관 내부에 사용했던 소재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당시에는 너무 파격적인 디자인이라 비난을 받기도 했는데, 사실 별칭인 ‘백설공주의 관’이라는 것도 처음에는 비아냥대는 의도가 담겨 있었다.

또한 람스의 디자인 사고방식에는 깊은 윤리적 전류가 흐르고 있다. 

그는 "우리는 우리의 행동을 위한 새로운 구조가 필요하다"라고 선언한다. 람스에게 있어, 산업 예술은 기쁨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윤리적인 사고도 함께 해야 한다. 

이것은 과잉, 폐기물, 시각적 오염, 환경 파괴에 대한 투쟁이다. 은퇴 이후 램스는 에세이, 인터뷰, 전시 등에서 이러한 가치들을 계속해서 강력하게 옹호해 왔고, 다큐멘터리 영화에서도 디자인은 사람들을 지배하기보다는 도움이 되어야 하며, 물질과 에너지의 소모적인 착취에 저항할 수 있도록 더 적은 것들로 우리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디자인 역사학자 클라우스 클렘프는 현대 디자인의 두 가지 큰 다리 중 하나로 디터 람스를 가리킨다. 

만약 초기 디자이너들이 예술과 전통을 산업으로 옮겼다면 람스는 가족과 시민사회를 향해 산업을 짊어지고 간다. 

 

@Dieter Rams_ Photo courtesy of Gary Hustwit (via_ Hustwit )

다큐멘터리 영화 'Rams'

2018년 개봉한 Rams는 87세 디자이너의 생애와 작품을 다룬 첫 장편 영화로, 독일 전자회사 브라운에서 30년 이상을 최고 디자인 책임자로 근무하며 애플의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친 다작 디자이너에 대한 다큐멘터리다.

람스는 매우 사적인 사람이다. 그러나 Gary Hustwit은 그의 삶과 일에 관한 첫 장편 다큐멘터리를 만들 수 있는 전례 없는 접근을 허락받았다. 람스와의 심도 있는 대화를 포함하며, 그의 철학, 그의 과정, 그리고 그의 영감을 깊이 파고든다. 

그러나 람스 이야기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그가 이제 자신의 경력을 약간의 아쉬움으로 돌아본다는 것이다.

Gary Hustwit에 따르면 스는 제품의 대량생산이 기후변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에 책임을 느낀다고 한다.

"만약 내가 그것을 다시 해야 한다면, 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라고 그는 말했다. 

"이 세상에는 불필요한 제품이 너무 많다." 

람스는 오랫동안 환경 의식과 오래 지속되는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의 옹호자였다.

그는 "디자인"이 무의미한 마케팅 유행어로 전락한 오늘날의 지속 불가능한 과소비 세계에 실망했다.

'Rams'는 디자인 다큐멘터리지만 소비자주의, 물질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문이기도 하다. 

Hustwit은 오늘날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람스의 철학이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Dieter Rams_TP 1 radio/phono combination, 1959 (via_pinterest) 최초의 휴대용 음향기기
@Dieter Rams_MPZ 21 multipress citrus juicer, 1972 (via_pinterest) 1962년 브라운은 스페인의 가전제품 회사 피머를 인수해 브라운 에스파뇰라로 이름을 바꿨다.  이 주스 믹서는 브라운 에스파뇰라가 스페인 시장에 내놓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다. 디터 람스는 금속과 함께 플라스틱을 제품 소재로 자주 사용했는데, 단순히 소재로 쓰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 플라스틱 제조 과정에 관여해 더욱 순수한 색을 이끌어내려고 노력했다.
@Dieter Rams_RT 20 tischsuper radio, 1961 (via_pinterest)
@Dieter Rams_L 450 flat loudspeaker, TG 60 reel-to-reel tape recorder and TS 45 control unit, 1962-64  (via_archive collection) 스피커,테이프 레코더,컨트롤 유닛을 결합한 오디오 시스템으로 모듈화 되어있는 각 기기들은 필요에 따라 재조립이 가능하다.
@Dieter Rams_Cylindric T2 lighter, 1968 (via_svenklas)
@Dieter Rams_L 2 speaker, 1958  (via_pinterest)

 

내용 출처_ wikipedia / vitsoe / interaction design / dezeen / hustwit / w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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