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모디자인/마감재정보

천연벽지 / 천연페인트 / 천연바닥재(마모륨)

by 미모스튜디오 2020. 11. 27.
728x90
반응형

천연페인트 / 천연벽지 / 아우로 페인트 / 숲 속 향기 / 황토벽지 / 마모륨 장단점 / 천연벽지 가격 / 천연페인트 종류

천연 마감재 '천연 바닥재 / 천연벽지 / 천연페인트'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만 주목받았던 친환경 마감재들은 이제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친환경 바람에 맞춰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단순히 기준만 통과한 친환경이 아닌 제작 공정과 소멸까지 자연 친화적인 천연소재로 만들어진 마감재로 바닥재와 벽지, 페인트에 대하여 정리해 본다. 

 


 

via_FORBO

천연 바닥재 '마모륨'

150년 전 영국인 Frederick Walton이 처음으로 개발한 천연소재 바닥재 리놀륨*을 네덜란드 포보(FORBO) 사가 브랜드화시킨 천연 바닥재로 마모륨은 '유일한 탄소중립 바닥재로 자연환경과 실내환경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라고 포보 사는 말하고 있다. 

 

*리놀륨은, 아마인유에 수지를 혼합하여 리놀륨 시멘트를 만든 뒤, 재활용 목분과 코르크 가루, 석회암 그리고 무독성 안료를 혼입 하여 삼베에 압착한 바닥재이다.

 

Marmoleum 은 marble+linoleum을 합친 말로대리석 무늬의 천연 바닥재.

참나무 가루 와석회를 송진으로 압축하여 돌가루인 안료로 무늬를 내고 아마인유로 코팅을 하고 바닥 쪽을 내구성을 위해 황마를 붙여 만든 제품.

 

마모륨단면

 

마모륨은 자연 재료로만 만들어진 하나의 딱딱한 장판인데 아무래도 자연재료이다 보니 아토피 걱정을 갖고 있는 소비자에게 인기였다. 하지만 수입되는 접착제가 비싸 저가의 일반 본드를 사용하여 시공하는 일부 업체들 때문에 천연소재의 마모륨과 섞이면서 역겨운 냄새가 나 외면당했던 제품이기도 하다. 

 

아파트나 주택을 비롯하여 유치원이나 병원, 도서관 등에 주로 시공하며 친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공간에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2~4mm 두께로  2m*2m 크기의 롤타입과 일정 규격의 타일 타입이 있으며,  2.5mm 두께의 HDF패널을 더하여 바닥에 접착할 필요 없는 클릭형 타일 제품도 있다.

 

 

via_FORBO

장점

- 100% 천연연료 소재 (아마인유, 송진, 코르크, 목재 분말 등으로 제품에 적절한 탄성과 유연성을 부과.) 

- 내구성 :  긁힘이나 무거운 하중에도 잘 버티고 바퀴 등에도 쉽게 손상되지 않는다. 20~30년 이상의 수명.

- 항균성 및 위생성 (아토피 및 피부염을 예방하는 효능)

- 정전기 방지

- 화재 저항성

- 다양한 디자인과 이음새가 보이지 않는 깔끔함

- 열전도율이 빠르고 따뜻한 감촉

- 다양한 색상과 패턴

 

단점

- 일반 pvc장판보다는 쿠션감이나 보행 감이 덜하다.

- 천연소재라 습기에 약해 노후화된 주택이나 습기가 많은 곳은 하자 우려가 있다. 

 


 

via_에덴바이오벽지

천연벽지

천연벽지는 원료를 광물, 식물에서 추출해 만든 순수 천연재료 제품을 말한다. 

제조과정에 있어서도 화학공정이 아닌, 천연재료를 활용한 물리적 공정으로 생산되어 유해물질 흡착 제거 및 탈취 기능이 좋고 아토피와 같은 환경성 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단점은 일반 벽지에 비해 시공이 까다로우며 무엇 보다도 가격이 비싸다.

 

EX1) 에덴바이오 벽지

천연벽지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 소나무, 편백나무, 쑥, 녹차, 라벤더, 허브 등 자연재료에 황토 일라이트를 혼합한 특허기술을 적용해 벽지를 제조하고 있다. 

피톤치드, 원적외선 방사, 아토피, 비염 등 환경 질환이 개선, 쾌적한 실내공기, 항균 및 습도 조절, 통기성이 우수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규격은 일반 실크벽지와 동일하며 가격은 첨가 재료에 따라 일반 벽지에 비해 6~30배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EX2) 이오 황토 세라믹 '바르는 황토벽지'

96%의 천연 황토와 닥나무 펄프 식물설 점결제를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페인트처럼 바르는 방식이라 셀프시공이 용이하다. 

새집증후군, 시멘트 독성을 차단하고 탈취기능, 항균 및 곰팡이 방지, 습도 조절, 음이온 발생의 효과를 홍보하고 있다. 

 


 

via_pinterest

천연 페인트

자연적 소재를 원료로 하여 제작하며 일반 페인트에 비해 독성이 적고 냄새도 적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노약자를 위한 공간에 많이 적용한다. 

항균이나 탈취, 결로 예방 등 좋은 기능을 갖추고 있고 diy용으로 셀프시공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지만 천연소재라 색상 구현에는 한계가 있어 색상면에서는 다양하지 못하며 비휘발성이어서 한번 칠하면 마르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마르는 동안 먼지가 달라붙는 등 단점도 있다. 

단 브랜드마다의 특징이 다르기에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있고 수입 위주에서 국내 제품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가격과 성능을 잘 판단하여 구매하면 좋을 것 같다.  

 

EX1) 독일 ‘아우로(AURO)’ 

1983년 독일에서 설립된 AURO Pflanzenchemie AG(아우로 식물 화학(주))는 건축 및 목재용 천연페인트와 세정제 및 보호 관리제를 생산하는 회사다. 

송진, 아마인유, 비즈왁스, 광물성 안료, 식물성 오일 등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해 주거 공간에 적합하도록 만든 AURO 천연페인트는 석유계 화학성분의 사용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연생태계에서 순환되는 천연원료만을 사용하므로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성분을 배출하지 않으며 고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전체 성분을 공개하고 있다고 한다. 

2007년에는 페인트 업계 세계 최초로 'Climate Neutral Group 탄소제로 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지구 환경상, 환경보호상 수상 등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활발하게 실천하는 기업으로 소개하고 있다. 

 

새집증후군, 헌 집 증후군, 알레르기, 호흡기 계통에 민감한 사람들의 주거공간 적합하다고 한다. 

 

EX2) 한국 신화 '숲 속 향기'

국내 생산 천연 페인트로는 숲 속 향기가 대표적이다. 시멘트나 합판, 기존 벽지 위에 시공이 가능하며 

음이온 발생, 새집증후군을 예방하고 헌 집 증후군을 해결하는 공기정화 기능 및 항균작용 기능을 하는 웰빙 도료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