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모디자인/마감재정보

샤시(새시)의 종류와 특징

by 미모스튜디오 2021. 1. 12.
728x90

샷시의 종류 / 창호의 종류 / 샷시브랜드 / 샤시추천 / 샤시시공 / 아파트 창문 / 아파트샤시 / 새시의 종류 / 샤시가격

샤시(새시)의 종류와 특징

샤시는 빛을 투과하는 기능과 동시에 눈, 비, 바람, 소음 등의 외부 요인을 차단해주는 중요한 역할로 소재나 특징에 따라
기능의 차이가 크다. 개인적으로 오래된 주택에 거주하고 있어 외부 창호가 알루미늄 새시다.

너무 춥다~  뽁뽁이로 발코니 창을 뒤덮었지만 요즘 같은 추위엔 어림없다. ㅠ
새시는 외부와 가장 가까이 연결되어 실내 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현명한 선택을 위한 종류별 특징과 기능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본다. 

 

via_pinterest


1. 창틀/프레임 종류

+ 알루미늄 샤시
과거 주택이나 아파트에 많이 사용된 샤시로 고강도 알루미늄 재질로 다른 금속에 비해 녹슬지 않고 가벼우며 여닫음이 경쾌하다.  

염색, 도장, 필름 래핑이 가능하여 다양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다. 

하지만 단열이 약하고 동절기 결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변형으로 문이 잘 열리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엔 주거용보다는 상업용으로 주로 쓰인다. 

 

ex) 동양, 남선 알루미늄 샤시

 

+ 하이그로시 (PVC)
PVC 재질로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단열성능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며 필름 래핑을 통해 다양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다. 부식이나 변형이 적으며, 방로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알루미늄 샤시보다 10-15% 정도 더 비싸다.

 

ex)하이샤시

 

하이샤시



+ 다기능 복합창호(SYSTEM창)
최근 창호 기능에 대한 재고와 시각적 아름다움, 에너지 효율화 정책,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에의 대응 등 다양한 움직임에 발맞추어 소재가 혼용된 제품으로 종류로는 

 

알루미늄 단열창(ALUMINUM + 단열재 + ALUMINUM)
알루미늄 + 목재 복합 창 / 알루미늄 + PVC 복합 창 등이 있으며

창호유리두께가 22mm 이상으로 두꺼우며 기존의 작동 방법에서 벗어나 개폐 방법, 구조적인 안전성, 시각적인 미려를 한층 높인 제품으로 단열과 방음이 매우 우수하고 강풍에도 잘 견디므로 고층에 주로 사용되며 고급 주택이나 아파트에 많이 쓰인다. 

 

ex)시스템 창호 (출처_lg)



2. 유리의 종류

+ 단판 유리 _ 한 장으로 구성된 유리. 

+ 페어 유리/복층유리 _ 한 장 이상의 유리로 구성된 유리로 유리 사이에 진공 또는 질소를 충전하여 단열과 소음 차단을 높여준다. 

+ 로이유리 _ 2장 이상의 유리 내부에 투명 금속 필름(일반적으로 은을 사용)을 코팅하여 단열 효과를 극대화한 유리로 가시광선을 투과시켜 실내에 채광을 높여주고, 적외선은 반사하여 실내외 열의 이동을 최소화하여 온도 변화를 적게 만들어 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이다.  

 

via_정암안전유리


유리가 여러 겹 일 경우 단열, 방음, 결로방지에 효과적이라 대부분은 페어 유리를 많이 사용한다. 
페어 유리 두께는 유리 자체의 두께가 아니라 중간 공기층을 포함한 두께로 표현하는데 12~24mm로 다양하며 보통 22mm를 많이 사용한다. 


3. 형태 및 개폐 방법에 따른 종류


+ 단창(일반 창) _ 창틀이 하나인 샤시에 한 쌍의 문이 설치된 창문으로 16mm 페어 유리를 끼운 베란다 바깥쪽 샤시가 보통이다.
+ 이중창 _ 하나의 샤시에 두 쌍의 문이 설치된 창문으로 거실을 확장했을 경우 기존 바깥쪽 샤시는 그대로 두고 거실 안쪽으로 샤시를 하나 더 한다면 이중 샤시가 될 수 있다.  

 

+ 발코니 전용샤시 _ 일반샤시가 115mm 두께라면 발코니 전용은 150mm 두께로 빗물이 넘치지 않도록 바닥 레벨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단창/이중창 (출처_lg)

 

+ 픽스 창(fix window) _ 고정되어 개폐되지 않는 창호로 채광 및 조망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창(project window) _ 문의 한 면이 고정되어 밀거나 당겨서 쓰는 창.

+ 미서기 창 _ 발코니나 거실 샤시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옆으로 밀어서 여닫는 형태의 창.

 

프로젝트창 (출처_kcc)


일반적으로 LG, KCC, 현대 한화가 유명하며 그 외 이건, 청암, 동양, 영림, 재현 등의 기업 제품들도 있다. 
중소기업에 비해 대표 브랜드의 가격은 1.2~1.4배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종류나 제품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EX) 사이즈 3500*1200 기준

LG   단창 : 31만 원대 / 이중창 : 41만 원대 

KCC 단창 : 23만 원대 / 이중창 : 35만 원대 

재현 단창 : 13만 원대 / 이중창 : 25만 원대

또한 같은 아파트에 같은 규격이라도 층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데. 고층의 경우 바람에 저항이 강한 샤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또한 설치를 위한 크레인 비용이 추가되는데 보통 16층 이상부터는 크레인 사용으로 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