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모디자인/디자인정보

가구 디자인 _ 놀(KNOLL)

by 미모스튜디오 2023. 8. 20.
728x90
반응형

수입가구 / 명품가구 / 바르셀로나체어 / 튤립체어 / 바실리 체어 / 다이아몬드체어

바우하우스의 철학을 이어받은 모더니즘  '놀(KNOLL)'

A belief in modern design.

@Knoll

Knoll은 1938년 독일의 가구장인인 한스 놀(Hans Knoll)에 의해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어 오늘날까지 주거 및 사무공간의 고품격 디자인 가구를 생산하 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다.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시작된 가구 브랜드의 3세대 경영자였던 그는 미국을 거점으로 유럽 디자인의 아이디어와 형식을 전파하기 시작했는데 창립자가 고수했던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사조 속에는 ‘현대의 가구는 건축적 공간을 완성시키는 요소여야 한다’는 축이 있었다. 

 

Marcel Breuer1925_Wassily Chair@Knoll

 

Wassily Chair

대량생산이 가능한 철재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모더니즘 가구의 상징이 되었다. 자전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는 금속 파이프를 이용하여 만들면 가볍고 튼튼할 수 있으며, 구조가 노출되어 있어서 제작 및 관리가 용이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바실리 체어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의자 10개’에 포함될 정도로 의자의 역사에서 변곡점 역할을 했다.

Marcel Breuer1925 _Wassily Chair@Knoll

내부 인테리어와 건축이 대립되어선 안 된다는 그의 생각은 당시 문화적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던 아내 플로렌스 놀(Florence Knoll)에 의해 한층 더 확장된다. 

Florence Knoll @Knoll

그 자신이 디자이너였던 플로렌스는 1951년 제2차 세계대전의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던 유럽의 재건 사업에 참여하며 인지도를 높였고, 1956년 유럽에선 처음 이탈리아 밀라노에 쇼룸을 오픈한다.  

 

Ludwig Mies van der Rohe 1929 _barcelona chair@Knoll

barcelona chair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국제박람회의 전시관을 위해 만들어진 의자로 모더니즘 건축사에서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게 된 이 프로젝트(바르셀로나 파빌리온)에서 그는 강철, 유리, 대리석을 이용한 모던풍 공간을 설계하던 중 
자신이 새롭게 표현한 건축 언어에 어울리는 가구가 없다고 판단해 그 공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의자를 추가로 디자인한 것이다.
그는 고대 로마로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최고 지위제의 하나로 쓰였던 쿠룰레 의자의 X자 프레임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깔끔하게 정돈된 블록 형태의 가죽 쿠션과 크롬 도금한 스틸 다리의 곡선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Ludwig Mies van der Rohe 1929 _MR Chaise Lounge @Knoll


이때부터 놀의 역사는 새롭게 시작되는데 플로렌스를 필두로 ‘예술, 산업, 공예’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 현대 문화의 이상향을 발현하기 시작한 것. 
사무용 가구의 현대화를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수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만들어냈는데 모더니즘 운동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미스 반데어로에(Mies van der Rohe), 마르셀 브루이어(Marcel Breuer), 에로 사리넨(Eero Saarinen)과 같은 당대 유명 건축가가 참여하며 놀은 전성기의 초석을 닦는다. 

Eero Saarinen 1957 _Tulip Chair@Knoll

Tulip Chair

에로 사리넨은 당시 테이블 밑의 의자 다리와 테이블 다리가 얽혀있는 것이 마치 슬럼가 같다고 표현했다. 
그는 가구의 복잡함을 문제로 여겼고, 오직 하나의 다리만으로 지탱되는 의자를 생각했다.
다리의 거추장스러움이 줄어들어서 매우 실용적이었고, 본체와 다리가 일체형이어서 대량생산이 가능했다. 

Eero Saarinen 1957 _Tulip Chair@Knoll

이후 해체주의 건축 거장인 프랭크 게리(Frank Gehry)와 알렉산더 지라드(Alexander Girard), 피에로 리소니(Piero Lissoni), 찰스 폴록(Charles Pollock), 젠스 리솜(Jens Risom)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상징적인 가구를 선보이며 선구적인 가구 브랜드로 성장하게 된다. 
40여 점의 가구가 뉴욕현대 미술관 등 전 세계 뮤지엄 곳곳에 전시된 것만으로도 브랜드의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다.

 

Ludwig Mies van der Rohe 1929 _MR Adjustable Chaise Longue @Knoll 1929년에 최초 디자인된 그 의자를 Knoll은 크롬과 벨루어 스웨이드로 마감 처리된 상징적인 디자인으로 상품을 재출시하였다. Mies van der Rohe의 초기 스틸디자인 중 하나인Chaise Lounge는전통적인 흔들의자에 대한 현대적 해석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놀랄 만큼 현대적인 실루엣을 자랑한다. 눈에 띄는 그 실루엣은 광택 크롬 튜브식 스틸을 사용하여 제작된곡선 프레임으로만들어졌다.


Knoll은 설립된 이래로 전 세계 디자인 가구 시장을 점유해 왔고 오늘날에는 독보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는 뉴욕 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그랜드래피즈와 그린빌 그리고 토론토에 있다.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 판매되는 가구는 이탈리아의 폴리뇨와 그라피냐 나 두 곳에서 생산된다.

 

Warren Platner 1966_Platner Easy Chair@Knoll
Warren Platner 1966 _Platner high Table _ 원을 이루는 휘어진 100개의 철 소재 지지대가 가구에 견고함을 더한다.@Knoll



사람과 일, 삶과 세계를 잇기 위해 70년이 넘도록 모던 디자인 분야를 개척해 옴에 따라 사적인 주거공간에서부터 리셉션, 라운지 공간, 사무실과 회의실, 레스토 랑, 레저 시설, 휴식 공간, 박물관, 쇼룸까지 모든 공간을 아우르는 디자인 가구의 상징이 되었다.
혁신적인 기술과 지속 가능한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Knoll은 미래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전통과 혁신을 통해 조화롭게 발전하고 있다.

 

Harry Bertoia 1952_ Diamond Chair@Knoll



‘언제나 현대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모던한 것은 언제나 옳기 때문이다’라는 모토 아래 주거용 가구부터 사무용 집기 등을 선보이고 있는 놀. 
이들은 지난 80여 년간 바우하우스의 사조를 이어받아 아방가르드하면서도 기술과 혁신 면에서 뒤지지 않는 디자인을 선보여왔기에 타임리스 디자인을 대표하는 가구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자료출처_리빙센스

Eero Saarinen 1946 _Womb Chair_플로렌스 놀이 디자이너에게 직접 ‘몸을 말아 넣을 수도 있을 만큼, 베개로 가득 찬 바구니 같은 의자’를 제작해달라고 의뢰했다@Knoll
Jehs + Laub 2009_Jehs+Laub Lounge Chair@Knoll
Piero Lissoni 2018 _avio sofa system_사용자가 공간을 재해석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소파 시트를 좌우로 떨어뜨리고 그 사이에 협탁을 배치할 수도 있다.@Knoll

 

George Nakashima 1946 _straight chair@Knoll
Marc Newson 2018_ Newson Aluminum Chair@Knoll

 

Edward Barber and Jay Osgerby 2020_smalto table @Knol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