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2024 TREND PREVIEW _ 트렌드코리아 2024

by 미모스튜디오 2023. 12. 7.
728x90
반응형

2024 트렌드 / 2024 소비트렌드 / 트렌드코리아 / TREND KOREA 2024 

TREND KOREA 2024

 

2024 트렌드 프리뷰 세미나의 첫 번째 강연이었던 2024 소비트렌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해 본다. 

24년은 용의 해라고 해서 D R A G O N  E Y E S 로 이름 붙이고 10가지  주제로  트렌드를 소개하였는데 세대마다 공감하는 주제는 다를 수 있지만  일상 속에서 내가 행동하고 느끼고 있는 모습이나 사회적인 분위기를  잘 집어낸 내용이었다. 

VIA_바이블집

 

01 분초사회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시간이 희소자원이 되면서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트렌드로 시성비(시간대비 성능의 효율)을 중요시하는

모습을 말하고 있다.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볼거리가 많아지면서 소유의 경제에서 경험의 경제로 전환되면서 

돈보다 시간을 중시하고, 시간 단위를 쪼개며 여러 일을 함께 처리하고 결론부터 확인한 후 일을 진행하거나 실패 없는 쇼핑을 위해 극한의 시간효율을 추구한다. 


EX)
1.’결말 포함’ 영화 및 드라마 요약해서 보기
2. 운전하면서 ~ 책 듣기
3. 실패 없는 쇼핑 _ 같은 제품의 여러 사이즈 컬러를 주문 후 안 맞는 건 환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4. 스마트 예약
5. 반반반차, 틈새 PT


02 호모 프롬프트 (Rise of 'Homo Promptus')
자신만이 보유한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AI 와의 '티키타카'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AI가 대신하는 일들이 많아졌지만 인 공지능은 자신의 결과물을 스스로 평가하지 못하기에 최종적인 판단과 선택은 결국 인간의 몫이라는 의미다. 
프롬프트 > 컴퓨터가 명령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는 단말기의 신호 > 명령, 평가

 

AI가 그린그림이 대상을 탔다 ~ (제이스 앨런의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콜로라도 아트페어 대상)  VIA_미드저니


EX)
1. 챗GPT 플러그인
2. '멀티모달' 기능 중심의 다양한 생성형 AI _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인식
3. 프롬프트베이스 (PromptBase) _ 명령어를 판매하고 구매


03 육각형 인간(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외모/학력/자산/직업/집안/성격/특기 등 6가지가 넘을 수도 있지만, 노력으로 이룰 수 없는 타고난 것까지 모든 측면에서 약점 없는 완벽한 사람을 선망하는 모습을 말하는데 특히 젊은세대에서 강조되고 있다고 한다. 

 

사회적 완벽주의! 

 

SNS 때문에 남과 비교되는 삶, 노력으로 성공하기 정말 힘든 시대에 
남들에게 완벽함을 보여줘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타인을 이겨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는 현상.. 씁쓸하다.



04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같은 상품일지라도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가격이  '버라이어티'하게 달라지는 전략을 말하며 플랫폼 경제의 등장이 배경이라고 한다. 

VIA_ 유투브 모카


EX)
1. 시간 버라이어티 _ 조조할인, 주말 특가, 스키밍 전략 (충성고객 및 혁신 제품 이미지를 유지한 뒤 수개월 뒤 가격을 점차 낮춰 판매(애플, 테슬라)
2. 채널 버라이어티
3. 가격 버라이어티
4. 옵션 버라이어티_ BMW의 열선시트 구독 서비스는 실패사례~

 

05도 파밍(On Dopamine Farming)
도파민은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이다. 그리고 파밍은 게임용어로써 플레이어가 게임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농작물을 수확하듯 아이템을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도파밍은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도파민이 분출되는 행동이라면 뭐든 시도하고 모아보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유행이라고 하는데 재미, 자극을 좇아 랜덤 하게, 엉뚱하게, 무모하게 또는  괴기스럽게 행동.

이유는 그냥 재밌으니까~



06 요즘 남편 없던 아빠(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혼인 연령이 높아지고 미혼율도 치솟는 가운데 결혼이라는 어려운 길에 들어서기를 선택한 '요즘 남편', 그리고 기성세대에게는 낯선 육아 마인드를 갖춘 '없던 아빠'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직업, 가사, 양육 등 각자의 역할 구분이 없어지면서 생긴 현상이라고 한다. 

 

패밀리지(패밀리+마일리지)
부부간, 혹은 부모와 자식 간에 점수를 많이 따 두면 마일리지처럼 써먹을 찬스가 생긴다는 의미

요즘 남편
1. 외모가 1순위  2순위가 경제력  2. 오늘부터 제가 안사람입니다 (EX. 도경완, 장항준)  3. 눈치력

 

없던 아빠
1. 장비빨로 재미 찾기  2. 6시 신데렐라


07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파생되다', '분리하다'라는 의미이다. 주로 콘텐츠 산업에서 '어떤 특정한 원작에서 파생되어 나온 작품'을 의미

 

VIA_유투브 채널 십오야


EX)
1. 콘텐츠 스핀오프 (채널 십오야)
2. 브랜드 스핀오프 (prada > miu miu)
3. 기술 스핀오프
4. 조직 스핀오프 (기아자동차 > 기아)
5. 개인 경력 스핀오프


08 디토소비(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tumption)
그냥 '나도 ditto(ME TOO / 이하동문)'하고 특정 선택을 추종하는 소비를 의미한다.

나의 가치관에 맞는 대상을 찾고 그 의미를  받아들이는 주체적 추종의 모습으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이 갖는 가치를

발견하고 상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상품 해석'이 구매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포트폴리오 안에 들어가야 한다.  > signature

 

VIA_유투브 귀곰



09 리퀴드폴리탄 (ElastiCtiy. Liquidpolitan)
사람들이 정주하는 '고정된 도시'에서 다양한 구성원들이 어우러지는 '유연한 도시'로 도시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노매드 라이프스타일이 확장되었고 도시 소비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양양 서피비치 VIA_GOOGLE


플로팅'floating' 세대_ 한 곳에 고착하지 않고 여러 곳을 부유하는 유목 세대

주체
1. 시그니쳐 스토어 _ EX) 경북칠곡군 ‘므므흐스‘/ 양양 ‘서피비치’ 2. 도시지역 기업가 3. 도시기획자 4.커뮤니티


10돌 봄경제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장애가 없더라도 누구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가족이 아니더라도 누구든 돌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EX)
1. 배려 돌봄_ 간병
2. 정서 돌봄
3. 관계 돌봄 _지역사회 혹은 커뮤니티가 함께 관심을 가지는 사회적 의제로 발전(CU 편의점의 지역사회 파출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