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모디자인/디자인정보

인테리어스타일 _ 스칸디나비아, 북유럽 인테리어

by 미모스튜디오 2020. 8. 24.
728x90

인테리어 / 거실 인테리어 / 북유럽 스타일 / NORDIC STYLE / 노르딕디자인 / 북유럽 디자인 /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INTERIOR STYLE

부드러운 스칸디의 대세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SCANDINAVIAN INTERIOR)' 

 

하얀 벽, 나무 바닥, 현대적인 가구, 그리고 부드러운 텍스쳐. 이 모든 요소들은 스칸디나비아의 미학을 이용한 방을 묘사한다. 국내에서 특히 유행하고 있는 이 스타일은 재능 있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 알바 알토, 한스 베그너, 아르네 야콥센, 에로 아르 니오,잉바르 캄프라드(이케아의 창시자)의 공헌으로 발전했다.

개인적으로 주거공간을 스타일링할 때 가장 좋아하는 트렌드로 집이라는 공간에 필요한 심미적,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좋은 디자인 요소를 갖추었다고 생각된다.  

 

스칸디나비아는 전통적으로 북유럽 3개국을 일컫는 나라들의 집합체다.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때때로, 핀란드, 아이슬란드, 그린란드를 포함한다. 이들 국가들 사이에는 몇 가지 역사적 문화적 유사점이 있지만, 주목할 만한 차이점도 적지 않다. 홈디테일의 기치 아래 이들이 하나가 된 방식은 역사만큼이나 마케팅의 역할이 적지 않다그리고 1800년대 말에 사회철학을 바꾸는 것으로 시작한다.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 북유럽 디자인

디자인에 대한 이 새로운 접근법은 아름다움, 단순함, 기능성의 결합이었다. 기능성의 요소는 바우하우스 운동과 함께 스칸디나비아 건축에서 한동안 영향을 끼쳤었다. 특히 겨울에 북유럽의 혹독한 기후는 오랫동안 스칸디나비아인들에게 장식보다 훨씬 높은 효율성과 소박함을 수여하도록 영향을 주었다.

구체적으로 스칸디나비아식 모더니즘 디자인의 제형은 40년대부터 시작되었을지 모르지만, 1950년대 초가 되어서야 비로소 알아볼 수 있는 실체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50년대 초 세계무대에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이 등장하면서 중세기 현대 양식이 큰 영향을 받았다. 대부분의 가구 배치는 작은 공간이라도 깔끔하고 심플해 공간 전체가 덴마크어로 '휘게'라고 불리는 안락하고 아늑하며 따뜻한 느낌을 준다.


스칸디나비아 스타일로 디자인된 방들은 오늘날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흰 벽을 자랑하여 빛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있고, 색의 팝을 가진 중성적인 색채 팔레트, 나무와 돌과 같은 자연적인 질감, 격자창과 카펫, 우아하게 미니멀한 미학을 강조하는 단순하고 세련된 배열 등이 있다.

대형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극대화하면서 거친 질감을 더해주는 원목 나무 바닥과 흰색으로 칠해진 벽돌담을 연상한다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은 우리가 방을 만드는 방법을 형성하는 것 외에도 가구 디자인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중적인 브랜드 이케아를 비롯하여.. 핀란드 디자이너 알바 알토의 유명한 곡면 목재 안락의자와 아르네 야콥슨의 에그, 드롭, 스완 의자의 영향력은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북유럽 가구의 대표 브랜드를 소개한다. > https://mimostudio.tistory.com/93

 

 

TIP 1 #Textured walls

부드러운 흰색 벽만 고집하지 마라. 벽은 이제 장식의 일부분이 되었으니, 벽들을 칠할 때 여러분의 집을 배경으로 재미있는 다른 질감을 고려해보라.

라임 워시마감과 마이크로 시멘트로 어떤 표면에도 촉감을 쉽게 더할 수 있다.

 

TIP 2 #cozy lights

조명 디자인은 특히 겨울철 일조량이 정말 짧은 스칸디나비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칸디나비아 인들은 초자연적이고 아늑한 방법으로 공간을 계몽하는 데 있어 대가다. 그 결과는 천장 조명을 제외하고, 바닥 램프, 테이블 램프를 추가하고, 양초와 등등을 잊지 않는 다양한 광원의 조합 덕분에 달성된다!

 

TIP 3 #Natural materials

전통적인 스칸디나비아풍은 밝고 통풍이 잘 되는 공간과 심플하고 자연스러운 소재가 어우러진 공간이다. 바닥재와 가구 둘 다 나무로 안성맞춤이다. 또한 벽의 한 부분을 나무판자로 덮어서, 내추럴한 느낌을 더할 수 있다. 나무와 함께, 낡은 가죽과 질감 있는 돌을 선택하라.

 

TIP 4 #Decorate with prints

중간색 또는 흑백의 컬러로 이루어진 추상적인 아트, 수채화, 초상화, 식물을 주제로 연출하라. 검은색, 흰색 또는 나무로 된 서로 다른 프레임을 그룹으로 섞거나 큰 문구를 한 개만 선택하여 인쇄하고 그것으로 장식한다. 프레임의 크기와 배치가 다양하지만 비례감과 균형감을 유지해야 한다. 

 

TIP 5 #Work with rugs and cozy fabrics

커튼, 쿠션, 양탄자 등은 공간 안에서 즉각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더할 것이다. 천연 직물을 선택하라.  따뜻한 계절에는 리넨과넨과 같은 가벼운 옷감을, 추운 계절에는 양모나 모헤어로 작업할 수 있다

 

TIP 6 #Add plants

지난 몇 년 동안 실내 장식의 단골은 녹색이었다. 원하는 곳 어디에나 자유롭게 녹색 식물들을 배치해라. 

 

+참고할 만한 북유럽 스타일 조명 브랜드를 링크한다.  > https://mimostudio.tistory.com/103

 

 

via_pinterest
via_pinterest
via_pinterest

 

 

 

 

반응형

댓글